학과장 인사말

우리는 대학이념인 수기치인(修己治人)을 바탕으로Global Excellence in Learning & Discovery를 지향하는 유구한 역사의 성균관대학교의 첨단 공학도입니다.

1978년에 산업공학과로 설립된 우리학과는 기존의 산업공학이 지향하는 학문적 깊이와 넓이를 확장하는 시스템경영공학을 지향합니다.

즉, 다양한 산업의 시스템에 대해 그 목표를 설정하고, 관련한 자료와 정보를 분석하고, 제약조건을 파악하여. 서브시스템과 프로세스를 연구하여 인적/물적/재정적 자원을 분배하여 시스템을 최적으로 설계/분석/운영/혁신하는 방법을 배웁니다.

우리 학과는 21세기의 다양한 시스템을 경영할 인력을 양성합니다. 우리가 관심을 갖는 시스템은 인간공학/HCI는 물론 생산/제조시스템, 물류/SCM, 품질/혁신시스템, 정보/통신시스템, 예측/기획시스템, 연구개발시스템 등 다양합니다.
이를 위해 학과의 수강과목을 정보통신경영, 기술경영, 품질/생산성, 제조/인간공학 등 4가지 분야로 나누어 학생들이 지향하는 작업 방향에 따를 수 있는 로드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2006년에 우리 학과는 교육부 주관 BK21사업에 선정되어 “복잡계 시스템경영을 위한 기술개발 및 인력양성 사업” 및 고령화 및 장애 대응 삶의 질 향상 기술 인력 양성 사업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 또한 산업통상자원부 주관하는 “기술경영(MOT) 전문인력 양성사업” 역시 수행하고 있습니다. 이와 같은 대형 정부 교육/연구 프로젝트의 수행은 우리 학과의 경쟁력이 국내 정상급임을 잘 보여줍니다.

21세기는 융합과 지식의 시대입니다. 우리나라의 다양한 산업 시스템을 세계적 수준으로 경영할 훌륭한 공학도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, 이들이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에서 배운 교육이 정말 도움이 되었다고 확신하는 것, 이것이 우리 학과의 목표입니다.

시스템경영공학과 학과장 공 용 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