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지사항

2015년 1학기 개설되는 "CAM 및 실습" 과목 안내

작성자
Hoo-Gon Choi
작성일
2015-01-12 23:09
조회
12236
시스템경영공학도 여러분:

새해에 시스템경영공학도 모두에게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.

2015년 1학기에 개설 예정인 "CAM 및 실습" 과목에 대한 소개를 합니다. 수강신청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
1. 과목 소개

- 모든 제조업체의 경쟁력은 고객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정확하게, 경제적으로 반영하는 신제품개발의 성공과 적시출시에 달려 있습니다.
- 신제품 개발의 첫번째 단계는 고객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제품설계에 반영하는 것 입니다.
- 제품설계는 개념설계, 상세설계, 시험과 검증단계로 세분화됩니다. 각 단계에는 다양한 설계활동을 위한 많은 기능들이 포함됩니다. 이러한 기능에는 품질향상, 비용 절약, 납기 맞
춤, 위험관리 등을 위한 활동들이 있습니다. 이러한 활동들은 최적화 되어야 합니다.
- 최적화의 여부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제품의 기능성 (functionality), 생산가능성 (producibility, manufacturability, assemblability)) 및 경제성 (economics) 등 입니다.
- 최적화된 설계의 내용은 "CAD"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"설계정보"로 표현됩니다.
- 본 강의는 제품설계를 최적화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와 기준들을 집중적으로 다룹니다. 예를 들어 품질을 결정하는 파라미터, 비용을 결정하는 파라미터들을 우선 정의합니다. 이 정
의에 따라 현장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게 되겠지요. 더 나아가 최적화된 설계인지 아닌지 여부를 판단하는 제반기준에 대하여 정의합니다. 이러한 정의는 항상 현장, 즉 생산시스템을
염두에 두고 결정합니다. 즉, 설계정보가 생산정보로 변환되는 과정 (제품개발의 최종 단계인 대량생산 단계를 위하여)이 필요하게 됩니다. 다시 말해서 CAD 정보가 생산/가공을 위
한 CAM 정보 (특히 공구의 움직임 또는 공구경로)로 변환되는 과정을 배우게 됩니다.
- 여러분은 최적화된 설계가 원활하게 경제적으로 생산되도록 조정/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. 이러한 역할은 시스템경영공학도로서 수행해야 할 주요한 임무중 하나입니다.

2. 변경 사항

- 기존의 "CAM 및 실습"과는 다르게 2015년 1학기에는 "실습시간"이 없습니다. 즉, 가공을 위한 팀 프로젝트가 없이 3시간 모두 교수가 강의합니다.

수강신청 시 위와 같은 내용과 변경사항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 다만 이 과목은 심화과정이므로 3학년 이상 학생들이 수강하기를 희망합니다. 강의요일과 수업시간에는 변동이 없습니다. 감사합니다.
전체 0